<뽀다가족의 대만여행기3> 중정기념당, 장개석 총통 '동상'까지 지키다니? 뽀다가족의 대만 여행

차에서 내릴 때쯤, 비는 거의 그쳤습니다. 우산을 쓰지 않아도 될 정도의 이슬비. 미리 우산을 준비해 갔지만, 거추장스러워서 차에 두고 중정기념당 입구에 내렸습니다 

이곳 중정기념당은 타이페이에서 가장 유명한 명소라고 합니다. 대만의 영웅 장개석을 위한 건물이지요. 장개석은 1928년부터 1949년까지 중국국민당의 주석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1949년 이후에는 대만의 국민정부 수석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그가 사망한 후(1975), 그를 기념하기 위해 대만 국민들과 각지의 화교들이 마련한 돈으로 이 건물을 지었답니다. 나랏돈으로 지은 게 아니라는 것이죠. 

중정기념당 본관인 기념관. 외부는 청색과 흰색 두 가지를 주로 하고 있는데, 자유와 평등을 상징한다고 하네요.

할머니 손을 꼭 잡고 다니는 막내아이 

대리석으로 지어진 기념관 주변에는 정원이 잘 꾸며져 있어서 타이페이 시민들의 휴식처가 된다고 합니다. 시간만 허락되면, 정원도 둘러보고, 옆에 지어진 국립극장과 콘서트 장도 둘러보고 싶지만, 저희는 기념관 1층에 마련된 전시실에서 사진자료들과 각종 기념품 등을 둘러볼 예정입니다. 그리고 2층에 마련된 25톤 무게의 장개석 총통 동상을 보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기념관 내부, 아주 화려합니다. 

다른 일행들의 뒤를 쫓아 기념관에 들어섰습니다. 아이가 자꾸 다른 곳으로 갈려고 해서, 사람들과 헤어질까봐 신경이 많이 쓰이네요. 아내와 저는 가능하면, 다른 분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고, 아이를 데리고 멀리서 둘러봤습니다. 혹시나 시끄러워서 가이드 설명을 못들을 까봐 말이죠. 

이번 여행을 함께할 일행들입니다. 거의 나이가 지긋하십니다. 

전시실 입구에 처음 들어서면, 그림이 하나 보입니다. 그냥 무심코 스쳐지나갈 수 있는 그림인데, 가이드가 잠시 사람들을 모아놓고 설명을 시작합니다. 바로 저 그림 속에 김구 선생님이 계시다는 말이죠. 

그림 가운데서 왼쪽, 흰옷을 입고 계신분이 김구 선생이라고 합니다.  

저희 일행들이 가이드를 중심으로 전시관을 둘러보고 있는 순간, 제 눈에는 근위병들이 걸어가고 있는 모습이 들어왔습니다. 한발 내딛고, 멈췄다가 또 한발을 내딛고, 또 멈추고....TV에서 봤겠지만, 실제로 보기는 처음입니다. 그래서 그들이 어디로 가는지 따라갔죠 

저들이 향하는 곳은 과연? 

한 발, 한 발 걷던 그들은 엘리베이터 앞에서 멈췄고, 앞서가던 수행인이 엘리베이터 버튼을 눌러주고, 문이 닫히고, 그들은 어디론가 사라졌습니다. 저는 가이드를 다시 잃어버리면 안 되므로, 여기까지만 따라 갔었죠. 

그리고 다시 다른 일행과 마찬가지로 전시관을 둘러봅니다. 이렇게 말이죠. 

1
층을 거의 둘러보고, 가이드를 따라 가니, 좀 전에 근위병들이 사라졌던 그 엘리베이터에 멈췄습니다. 그리고 사람들과 함께 위로 올라가니, ! 그곳에 장개석 총통의 동상이 서있네요. 그리고 그들을 지키는 근위병이 꼼짝 않고 서있습니다. 아하! 그들이 사라진 곳이 바로 여기였군요. 

그런데
, 왜 굳이 동상까지 지키고 서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대만이라는 나라는 제가 다 이해 할 수 는 없으니 그냥 넘어갑니다만, 나중에 충렬사에서 만나게 된 다른 근위병을 보고 많이 놀랐습니다. 대단하다는 말과 불쌍하다는 말밖에는.....하긴 이건 제 느낌입니다만....


덧글

  • 마언니 2013/03/08 15:26 # 답글

    지키는 것이 아니라 연출 아닐까요?
    버킹검 궁전 근위대가 관광자원이듯, 대한문 수문장 교대식 같은 것도 그렇고요.

    다음 편 얼른 올려주세요~!
  • 뽀다아빠 네모 2013/03/08 16:31 #

    그렇죠...그 무거운 동상을 설마!!!

    저기 교대식은 못 봤는데, 충렬사에서 근의병 교대식을 봤습니다....그 분들, 여자들에게 인기있다고 하데요....아주 잘생겼어요....ㅋ
  • 택씨 2013/03/08 17:02 # 답글

    장총통이 국민들에게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저 정도인 줄은 몰랐네요. 예전 왕조시대의 왕같은 감정을 갖는다고 들은 것 같아요.
  • 뽀다아빠 네모 2013/03/11 08:50 #

    규율이 엄하다는 것...그런 것을 느끼게해주는 부분이었어요...
  • enat 2013/03/10 21:32 # 답글

    동상을 지키는... 근위병들이라... 게다가 중간에 엘리베이터를 탄다라...
    윗분 덧글처럼 연출이겠죠? 근데 동상+엘리베이터는 연출이라 해도 어쩐지 폼이 안나는 느낌이에요 ㅋㅋㅋㅋ 멋있다가 아니라 굳이 왜? 라는 느낌?
  • 뽀다아빠 네모 2013/03/11 08:51 #

    따라가는 사람이...(이 사람은 군인아님, 꼭 진행요원인 듯...) 앞에서 엘리베이터를 잡아주고 있었죠....ㅋ

    다음 포스팅에서 근위병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베짱이 2013/03/11 21:30 # 답글

    김구 선생님 흔적이 있군요..
    '김', '구' 두 글자를 만날 때마다 뭔가 아쉽고 안타깝고 그래요 ^^..
  • 뽀다아빠 네모 2013/03/12 08:56 #

    정말 그렇죠!!!

    김구 선생님 말고도, 다른 역대 대통령 사진도 있었어요....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026
164
1062291

구글애드센스